자동차보험 보장내용

자동차보험 보장내용

자동차 보험은 보장성 보험으로 크게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책임보험은 정부에서 강제하여 가입하게끔 하는 것으로 차량을 구입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해당 차량에 관하여 가입해야 한다. 임의보험은 책임보험에서 보장해주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이런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을 함께 계약한 보험을 종합보험이라 말할 수 있겠다. 

 

자동차보험의 책임보험 부분에는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한도와 범위가 법에 명확하게 정해져 있어 선택적으로 결정할 수 없다. 
하지만 임의보험은 그렇지 않다. 대인배상 2, 자기신체사고(또는 자동차 상해), 무보험차 상해, 자기차량손해가 바로 선택적 보험인데 이를 다 합하여 6담보라고 부른다. 6 담보는 자동차보험에 있어 종합보험으로써의 지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그 이유는 6개의 보험을 전부 가입하면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시 상대방은 물론 사고차량과 운전자까지 보상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장 금액의 한도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재정적 여력만 된다면 한도를 무제한으로 가입할 수 있는 담보도 있다. 이러한 6 담보 말고도 각 보험사에서는 자동차보험에 특별한 특약을 많이 서비스하고 있다. 일종의 고급형 맞춤 특약으로 차량 수리비를 확장하거나 렌터카 대여 비용을 보장하고 간병비를 지원하기도 한다. 이밖에도 정말 많은 특약이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자는 자신의 필요에 맞춰 자동차보험의 보장내용을 마련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보험사의 다양한 보장내용을 확인하여 자신만의 특별한 자동차보험을 설계하는 것도 일종의 안전장치라 할 수 있겠다.